갤러리게시판 뷰
[중식조리실습] 2020-09-21





[ 양장피 잡채 ]

양장피는 '양장피(兩張皮)'라는 이름 즉, '두 장의 껍질'이라는 공통된 이름으로 세계 각국에 알려져 있다.

한자문화권에 나라에서는 '양장피'라고 하고 영어권인 나라에서는 'DOUBLE SKIN DISH'라고 부른다.

한국이 아닌 다른 나라에서 양장피를 파는 식당은 모두 한인(韓人)아니면 한국 화교 출신자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것은 더 물을 나위도 없이 '양장피'라는 이름이 바로 한국에서 생겨났기 때문이다. 정확히 말하면 한국의 화교에 의해 양장피가 지역의 특성에 맞게 바뀌고 한국 사람들이 이 요리를 '양장피'라고 한 것이다. 

그렇다면 한국 사람들은 왜 양장피를 '양장피'라고 불렀을까?

사실 이 물음은 중국요리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물음이기도 하다.

뜬금없는 이야기라고 할 수도 있겠지만 양장피는 한국의 잡채(雜菜)와 관련이 많다.

한국 사람들은 그동안 양장피를 '양장피잡채'라고 불러왔다. 다시 말해 '양장피가 들어간 잡채'이기 때문에 그렇게 부른것이다.




* 재료

양장피, 달걀, 돼지등심(살코기), 새우살, 갑오징어, 건해삼(불린 것), 당근, 오이, 건목이버섯, 조선부추, 양파


* 만드는방법

1. 갑오징어는 칼집을 내고, 돼지고기와 양파는 채 썰고, 목이버섯은 물에 불려서 뜯어 놓고, 부추는 5cm 길이로 자르고 새우는 삶아 놓는다.

2. 모든 재료(달걀지단)는 곱게 채로 썰어 접시 가장자리에 순서대로 가지런히 돌려 담고 양장피는 끓는 물에 데쳐서 부드러워지면 찬물에 헹구어 접시 가운데 담는다.

3. 팬에 기름을 두르고 뜨거워지면 고기와 채소를 같이 넣어 간을 하여 볶은 뒤 양장피 위에 얹어 낸다.















[ 닭고기레몬 소스]


* 재료

닭다리(장각), 레몬 1/2개


* 튀김옷

녹말가루루 2큰술, 달걀흰자 1/2개


* 레몬소스

육스 6큰술, 레몬즙 2큰술, 식초 1큰술, 설탕 5큰술, 소금 1/2작은술




이전글   [일식조리실습1]
다음글   푸드스타일링 기초실습
목록
탑메뉴